IT

네이버 지식인의 문제점

뭐 어때 2017. 9. 6. 17:04


현재의 네이버를 존재하게 만든 것은 '네이버 지식인'이라는 것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겁니다. 네이트, 파란, 야후, 다음 등 쟁쟁한 포털사이트 사이에서 네이버가 부동의 1위로 거듭나게 된 것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지식인 서비스 때문입니다. 본인이 알고자 하는 것을 전문가에게 답변 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돼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다 보니 방대한 양의 DB가 쌓여 계속해서 이용자를 끌어모은, 지금의 네이버를 존재하게 만든 1등 공신 지식인. 하지만 현재의 지식인은 방치 상태에 가깝습니다.


현재의 지식인도 본인의 질문을 전문가가 답변해준다는 것은 변함없지만 과거와 달리 답변 중 광고 비율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본인의 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답변을 달게 된 현재, 답변의 질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과거에는 지식인 내공을 쌓기 위해, 취미로 답변을 하는 전문가들이 많았던 반면 현재는 대다수가 영리적인 목적으로 지식인에 접근하고 그렇다 보니 답변의 질이 굉장히 떨어져 많은 이용자들이 떠나가게 만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지식인을 이용하는 사람은 전문가로부터 전문적인 내용을 세세하게 안내받고자 한다. 하지만 영리 목적으로 답변을 다는 사람은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주면 이익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굉장히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며 답변 마지막에 본인의 사업을 홍보하고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을 한 이용자도 검색을 통해 방문하게 된 이용자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어 만족도가 떨어지고 만족도가 떨어지다 보니 이용자는 점점 줄어들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학점은행제'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들은 학점은행제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자 질문을 하지만 실제로 답변 내용을 살펴보면 어떠한 정보도 얻을 수 없고 본인을 홍보하는 광고글만 즐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영리 목적으로 답변을 다는 지식인에게 제재를 가할까요?


제재를 가하기는 가합니다. 하지만 그 제재는 검색결과에 노출을 어렵게 만드는 것일 뿐이기에 직접 질문을 한 질문자는 아무런 정보를 얻을 수도 없는 광고글을 받아야 한다는 것에 변함이 없습니다. 영리적인 목적으로 지식인을 이용한다 수 차례 판단될 경우 해당 아이디를 정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이지만 답변자가 줄어들면 질문자가 줄어들 것이 뻔하기 때문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지 못 하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