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나의 블로그 랭킹은 몇 위일까?

뭐 어때 2017. 9. 5. 11:12

현재 생성된 블로그는 약 1300만 개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걸까? 생각이 들곤 합니다. 블로그를 잘 하고 못 하고는 생성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기장 용도로 일상을 기록하고자 생성한 사람은 꾸준하게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고 본인의 사업장을 홍보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는 것이 목표일 것이고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검색결과에 상위로 노출되는 것이 목표일 것입니다.


사람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는 제각각이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유입됐으면' 하는 것은 모든 블로거가 같은 마음일겁니다. 마케팅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본인이 블로그를 제대로 육성하고 있는지, 블로그에 문제는 없는지 검토 부탁한다는 게시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블로그를 제대로 키우고 있는지, 본인은 판단할 능력이 없기 때문인데...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블로그 랭킹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블로그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랭킹 결과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마케터들이 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랭킹 확인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정확한 것도 아니지만 블로그를 제대로 육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어림잡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위 차트는 제 블로그의 랭킹입니다. 1300만 개의 블로그 중 약 7만등을 하고 있고 유효 키워드가 99개지만 하루 평균 방문객은 300명 정도입니다. 상위노출 또한 불가능합니다. 유효키워드가 많음에도 방문자 수가 적은 이유가 상위에 노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랭킹은 정확하지 않지만 유효키워드는 어느정도 신뢰가 갑니다. 유효키워드라는 것은 사용자가 검색 후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는 키워드, 즉 사용자가 유입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1명만 유입되도 유효키워드로 판단되기 때문에 키워드 수가 많다고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입이 되는 키워드이기 떄문에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블로그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이 들어오면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씨랭크화 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같은 주제의 글을 계속해서 작성해야 하는데 사실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지 않는 한 장기간 작성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저 또한 그렇습니다. 목적이 있어서 IT 관련 글을 작성하고는 있지만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매번 글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어떤 글을 작성해야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블로그 랭킹 확인하는 곳은 위에 올려둔 제 블로그 랭킹 사진 클릭 시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7/08/25 - [IT] - 네이버 블로그 씨랭크(CRANK)와 최적화에 대하여

2017/08/16 - [IT] -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 모바일로 간편하게